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시장님과 달그락 청소년 제안 정책 간담회, 움직임은 현실이 되고

by 달그락달그락 2022. 11. 6.

 

달그락 청소년들과 시장님 정책 간담회 했다. 시장실에서 한 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좋았다. 지난 6.1 지방선거 기간 달그락 청소년들이 청소년 정책을 후보들께 제안했고 재선 한 시장님도 대부분 정책을 수용했었다.

 

이후 관련 자료들과 세부적인 내용 모두 취합된 자료와 선거 전 진행 하기로 한 정책들 모아서 정책제안집 만들어서 오늘 청소년들이 시장님께 드리고 간담회 가진 것. 민성 청소년이 추진위원장으로 진행을 했고 현 혜린 회장과 기자단 정우 청소년 등 여러 이야기 나누어 주었다.

 

달그락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누구나 정책 제안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기 위해서 참여민주주의 플랫폼 제안했던 내용, 교육청과 지자체가 연결해서 청소년의 교육문제의 포괄적 지원에 대한 문제 등을 질의.

 

01234

 

시장님은 현재 교육발전진흥재단이 사무국이 만들어지고 상당한 예산을 들여 교육청과 중간 지원조직 새롭게 만들기로 했다는 것, 그리고 태양광 발전 등 수익금 전액을 청소년들에게 지원하려고 고려 중이라는 것 등 추진 정책에 대해서 안내해 주었다. 10대 정책에 세부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들이 많다.

 

이후 여러 과에 연결된 추진 정책들은 담당과와 긴밀하게 논의하기로 했다. 허심탄회하고 편안한 대화가 좋았다. 청소년들도 편하게 대화했고 나름 데로의 자기 소신도 밝혔다. 시장님이 자신의 나이도 이야기하며 70년대 파스타 먹었던 추억 하며 나중에 시장실이나 이런 곳보다는 제과점에서 만나자는 말에 모두 빵 터졌다. 공약 추진 사항 확인하면서 이후 만남은 아마도 빵집에서 볼 듯싶다.

 

간담회 전 최창호 의원님을 엘리베이터에서 우연히 만났다. 지난해 청소년 외로움방지지원 조례 만들면서 주도적으로 도움 주셔서 통과시켰었다. 가장 큰 역할 해 주신 시의원. 시장님 간담회 간다고 하니 함께 참여해 주시면서 청소년들 고생한다고 감자탕 사 주셨다. 전혀 예산 못했는데 밥도 좋았다.

 

교육자치연구회의 정은균 회장님이 위원 대표로 함께 해 주셨다. 마지막에 형식적인 인사 정도인 줄 알았는데 솔직한 이야기와 실제 교육 관련 내용의 추진 정책들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았다고 하셨다. 나도 생각 외로 너무 즐거웠다. 그래. 즐거웠다는 표현이 맞다.

 

오늘도 너무 좋았다. 그래 삶은 감사다.

 

ps.

지난 6.1 지방선거 기간 동안 몇 년간 달그락에서 청소년들이 정책 제안했던 내용 취합하고 토론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10대 의제를 꺼냈다. 진행된 것도 있었고 아직 미흡한 내용도 많았다.

 

현재 제안 할 우선순위도 설정했고 설문도 돌렸으며 내부적으로 여러 번 토론했고 위원회 임원분들과 청소년추진위가 모여서 토론해서 우선순위 설정했다. 그 내용 취합하여 이번 해 출마한 시장, 도지사, 교육감 후보분들 만나서 제안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후보분들께서 당선 이후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내용에 표시해 주셨고 그 내용을 정리해서 책으로 묶어 낸 것(사진 중 하나).

 

그동안 청소년들이 정책 제안하기 위해서 고민하고 연구, 조사하고 기록해서 쓴 글만 묶은 내용이 400여 쪽이 넘는다. 그 내용 요약하고 10대 의제 뽑아내서 분석하고 설문 조사한 내용에 기반해서 100여 쪽 되는 부록을 다시 만들었다.

 

오늘 시장님과 담당과에 담당자분들께도 안내해 드렸고 향후 정책 추진을 위해서 긴밀하게 함께 하기로 했다. 간담회에 주요한 분들이 대부분 함께해 주셨다. 청소년에게 관심 가져 주셔서 고마웠다. 오늘 간담회는 청소년기자단이 작성 다음 주 지역 일간지에 나온다.

 

0123

 

 

#

아래에 그동안의 경과와 달그락청소년정책제안 보고서 파일 위치, 과정설명과 지역의 신영대 국회의원 만나서 청소년정책 관련 제안하고 상의 한 일까지 기록한 내용 공유합니다. 

 

 

- 달그락 청소년정책제안 보고서 첨부(다운) 및 과정설명: https://babogh.tistory.com/13747945

 

청소년정책 참여의 이유

“청년 정치는 청년이 잘할까?”, “청소년 정치는 청소년이 잘할까?”, “여성 정치는, 장애인 정치는...” 이 질문에 답은 정해져 있다. 청년, 청소년, 여성, 장애인 등의 정책과 정치에 관심을

babogh.tistory.com

 

내일이 기대되는 이유: https://babogh.tistory.com/13747933

 

내일이 기대되는 이유

점심(7월14일)에 비싼(?) 짬뽕을 먹었다. 달그락 청소년정책 제안집이 드디어 인쇄되었고 오늘 받아 보았다. 600여 쪽이 넘는 부록과 100여 쪽이 되는 청소년정책. 이거 만드느라 참여한 청소년들과

babogh.tistory.com

 

지역 국회의원을 만나는 이유: https://babogh.tistory.com/13747928

 

지역 국회의원을 만나는 이유

달그락에 미디어위원회 이 위원장님, 길청 이사장님과 함께 신 의원님 만났다. 지역에 한 분 계신 국회의원. 식사하고 이후 3시간 가까이 청소년과 청년의 정치참여부터 여러 민간의 현안들 제

babog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