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는 이야기

영혼이 있는 승부

by 달그락달그락 2009. 8. 24.

 

    안철수 대표님이 이 글을 쓰실 때에 위치를 엄밀히 설정한다면 기업가입니다. 운동적(movement)적 시각으로 청소년사업을 행하는 저로서는 일반적인 기업가들의 가치를 불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대기업의 승급자 강의에 초청받았을 때에도 갈등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기업의 가치는 이윤추구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기업이나 핵심적인 비전과 이념, 가치, 철학은 존재하나 실제 직원들이 그러한 가치를 공유하고 일을 행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님은 전혀 다른 가치를 추구했습니다. 삶을 살아가며 자신만의 정확한 가치와 철학이 존재했습니다.

 

"사람중심의 창업, 신뢰, 가치, 사회에서 반드시 해야 할 소중한 일……."

이 책을 읽으며 전해 받았던 안철수 대표님의 핵심 가치입니다.

 

"우리가 자본력이 없어도 반드시 해야 하는 분야인가?"

묻습니다.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며 공익적인 꿈을 꾸었습니다. 그리고 실천했고 기업을 일구었으며 그러한 가치가 실현되도록 행동했습니다. 공평과 평등의 차이를 구분 지었으며 실제적인 일을 행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철저히 유지했습니다. 저와 같은 부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은 이 부분이 약합니다. 저 또한 평등을 강조함으로 공평을 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히 일을 열심히 했고 그만큼의 성과를 냈다고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존재하나 그에 대한 공평한 대가를 지불하는 경우가 약합니다. 이것은 평등의 원칙과도 맞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끊임없이 훈련하고 학습하며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와 함께 신뢰가 형성되면 리더십은 당연히 커진다고 하며, 결국 리더십을 크게 보면 사람과 사람사이의 신뢰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해 봅니다. 신뢰관계는 어쩌면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듯 합니다. 그러한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제 안의 본이 되는 삶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도 다시 한 번 알게 됩니다. 공부를 열심히 했고, 공부만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손가락 안에 드는 분이 "자신의 고집과 애착을 깨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공부한다고 합니다. 우리네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삼아야 할 내용입니다.

 

어쭙잖은 자기주장과 가치와 생각을 강조하며 학습하지 않고 개똥철학 계속해서 대뇌 이는 운동가들을 보게 됩니다. 사회사업(social worker)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일한다며,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해야 한다며 나는 가난하게 산다며 강조하고 학습하지 않고 뻔 한 이야기 강조하고 계속해서 나태한 자신만의 세계에 빠지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저 또한 그러한 우를 범하지 말아야겠습니다. 더욱 학습하고 훈련하고 단련해야 하는 삶은 어쩌면 우리네 삶에서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저는 꿈을 꿉니다. 현재 행하는 청소년사업(Youth Movement)을 행하면서 돈이 없고 가난하기에 불쌍히 여겨 좋은 일 한다며 안위하는 어설픈 생각에서 탈피하려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난한 삶을 계속해서 영위하려 하겠지만, 이러한 청소년운동, 청소년복지 등을 행할 수 있는 전문가, 학습하고, 훈련하며 자신의 가치를 최대한 상승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는 것도 행해야 할 중요한 일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최고의 학부와 최고의 공부를 한 지도력들이 우리가 일하는 세계에 더욱 많아지기를 꿈꾸어 봅니다. 어떤 기관 시설에 종속되지 않아도 벤처 정신을 가지고 자신만의 가치를 현실화 하며 먹고사는 문제없이 아이들을 위해 일하는 곳을 꿈꾸어 봅니다. 어쩌면 벤처기업은 우리와 같은 삶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더욱 어울리는 조직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좋은 일 하니, 그 곳에서 가난하게 살고 인정받아 살아보자는 비천한 삶에서 탈피하는 모델링화 된 구체적인 가치의 조직을 꿈꾸어 봅니다. 정치적 외압과 조직적 구조의 힘겨움을 방어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 실제적인 청소년운동의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는 어쭙잖은 관계는 끊어 버리는 조직을 상상해 봅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소수의 사람들이 모여 벤처 정신으로 수많은 청소년기관, 시설을 살리는 역할을 꿈꾸어 봅니다. 아이들을 조직해 민주시민으로서 꾸준히 소통하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지도력들을 양성하는 꿈을 꿉니다.

 

"깨어 있는 한순간이라도 헛되이 보내지 않겠다는 것은 앞으로도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지도 모른다. 이것은 공연한 겸손이 아니라 분명한 사실이다"p265

 

"정말로 우리가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은 양적인 비교가 아닌 질적인 비교이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양적인 비교에 치중한다면 성공의 조건은 많은 돈을 버는 것,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내 기준에서 이는 성공의 필요조건도 충분조건도 아니다. 그보다는 신뢰를 주고받는 관계, 훌륭한 가치를 위해 헌신 하는 것, 마음에서 진정으로 우러나는 존중, 그리고 늘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이런 것이 더 소중한 성공의 조건이라고 생각한다."p267

 

훌륭한 기업가의 가치입니다. 기업의 가치에 영혼을 불어 넣어 사람답게 살아가는 조직 공동체를 일구어낸 안철수 대표님의 가치를 전해 받으면서 우리네 삶을 생각해 봅니다. 더욱 그 가치가 소중하다면 실현할 수 있는 구체성을 만들어 행동해야 합니다. 비굴한 인생 되지 말고 더욱 떳떳한 자기 삶에 충실해야 하며 그 안에서 가치를 실현하는 비전을 설정하여 행동해야 합니다.

 

신뢰의 관계, 훌륭한 가치를 헌신 하는 것…….

영혼이미 우리 가슴 안에 있음을 믿습니다.

 

 http://www.youthauto.net/zboard/view.php?id=culture&no=128

'일상 > 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가... 미안  (0) 2009.09.17
발언이 가니 존재를 친다  (0) 2009.09.13
역사적 책임을 지신 대통령이 가셨습니다.  (0) 2009.08.19
벼랑에 서면  (0) 2009.08.13
가을입니다.  (0) 2009.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