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는 이야기

성공하는 법을 실천하지 못한 당신에게.

by 달그락달그락 2024. 3. 19.

 

 

성공하는 법. 간단하다. 하루에 30분 이상 독서와 꾸준한 운동을 하고, 잡념 날리고 명상(기도)해야 한다. 미라클 모닝 하면서 아침형 인간이 돼야 하고, 하루 8시간 내외 수면을 취하면서도 자기 전문성에 공부하며 좋은 인간관계 맺는다. 자기 일에 관해 책도 쓰고 사회에 더 많이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 릴스나 쇼츠에 너무 많이 돌아다니는 내용이어서 거의 외울 지경이다.

 

매일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오늘 나를 보니 오전에 일정(?) 마치고, 오후도 일정(?) 잘 마치는가 했는데 갑자기 폭탄 터질 일이 생겨서 다행히 땜빵(?)하고, 저녁에 연구소(달그락)의 위원회에 참여한 후 담당 선생님과 공무원인 위원 한 분과 식사하면서 잡담했다.

 

현장에 공무원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특히 민원 처리하면서 겪는 고충이 커 보였다. 초본, 등본 등이 어떤 분들에게 무료인데 갑질하려고 천 통을 뽑아 달라고 요구하는 주민, 테이블에 대자로 누워서 있는 분들, 수십 명 번호표 들고 계신 데 상당수 화가 머리끝까지 나 계신 분들이 계셨다. 상상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린다.

 

귀가했다. 지하 주차장에서 멍하게 있다가 통화했고 온라인으로 문서 주고받았다. 사무실 선생님 한 분에게 내일 마감해야 할 일 안내해 드렸다. 기한 지나면 문제가 될 것 같아서 다이어리 살피다가 연락드린 것. 지하 주차장에 앞 차를 보는데 멍했다.

 

성공하는 법, 삶을 풍요롭게 사는 법. 우리는 모두 안다. 그리고 나름대로 실천하려고도 노력도 한다. 하루 만 보, 헬스, 수영 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다. 누가 불행해지고 싶을까? 누가 기죽으며 초라하고 비참하게 살고 싶을까? 누가 건강을 해치고 싶을까?

 

문제를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하는 이들 넘치지만. 사람은 그렇게 단순한 존재가 아니다. 실천의 문제로 치환할 게 아니라는 말이다. 삶은 원래 그런 것이다. 유전자부터 내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또는 빚), 두뇌, 어쩌다 내가 살게 된 지역과 선택한 직장과 현재 내 동료까지 이 모든 것은 나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나? 그런 일은 없다.

 

어떤 이는 같은 상황에서도 행복하고 자존감 높게 살지만 어떤 이는 절망한다. 내가 가진 몸과 생각, 재정적인 여건까지 모두가 내 힘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없다. 상당수가 운명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인정하지 못해도 어쩔 수 없다. 내 삶을 봐도 그렇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나를 낳아서 이 모양(?)이 될 것을 알았을까?

 

그러니 너무 절망하지 말자. 우리 삶의 노력에 따라 변화가 반드시 있지만, 그렇지 못하더라도 너무 절망하지 말자. 특히 누구와 비교할 필요 없다. 위에 성공하는 법이나 삶을 풍요롭게 사는 법 등 실천하지 못했더라도 고개 숙이고 자신을 주눅 들게 하지 말자. 그저 오늘 하루를 잘 살아낸 자신을 칭찬하고, 나와 함께 한 내 동료들과 이웃들을 응원하고 지지하자.

 

먹고사는 일이 지쳐서 운동도 못하고 자기 계발도 못 했다면 나중에 하면 된다. 그저 오늘 하루를 이렇게 잘 살았다는 것에 대해 만족해하고 자신을 존중하자. 그저 내가 열심을 다한 오늘 하루의 삶을 존중하면 그만이다. 당신의 오늘도 수고 많았다. 정말 수고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