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군산시 청소년 무상버스 지원 정책의 실현 사례

by 달그락달그락 2023. 11. 29.

 

 

군산시는 전북 도내 최초로 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에게 버스비를 지원하게 됐다. <달그락 청소년친화정책>개발하면서 청소년들이 정책 만들었고 전문가들과 토론하여 10대 과제 뽑아 냈었다. 이 중 하나가 실현된 것이다.

 

 

9:57 청소년 무상버스 관련 내용 보기

 

지난해 달그락 청소년들이 만들어낸 보고서가 500여 쪽 가까이 된다(댓글에 보고서 링크). 그 내용 중에 들어간 10대 과제 중 하나가 버스비 지원이었다. 공공영역인 버스 등 대중교통에 지원하는 세금이 많다. 지역에서 버스는 주 고객이 청소년(학교 안과 밖 모두)과 노약자 등으로 이동권에서 약자에 속한다.

 

달그락 청소년친화정책 제안집 및 과정 안내(아래 클릭)

 

청소년정책 참여의 이유

“청년 정치는 청년이 잘할까?”, “청소년 정치는 청소년이 잘할까?”, “여성 정치는, 장애인 정치는...” 이 질문에 답은 정해져 있다. 청년, 청소년, 여성, 장애인 등의 정책과 정치에 관심을

babogh.tistory.com

 

 

민선 8기 선거전 청소년들은 그들의 만든 정책을 가지고 시장 후보들을 모두 만났고 제안했다. 그 과정에서 정책에 따라 보류한 분도 계시지만 대부분 후보는 10대 과제 중심으로 실현하겠다고 협약했다. 당선된 시장님께서도 공약에 넣어서 합의했던 내용들을 조금씩 실현하는 중이다. 선거 이후에도 정책 개발한 달그락에 주요 임원 청소년들은 시장실에서 시장님 뵙고 10대 과제 등 다시 상의드리고 안내했었다.

 

 

교통과 계장님이 달그락에 와서 청소년에게 무상버스정책 구체적으로 설명

 

 

최근 시 담당 계장님과 공무원분들이 달그락 오셔서 청소년 무상버스 관련해서 실현되었다면서 과정을 설명해 주셔서 좋았다.

 

 

 

정치사회가 문제가 많다고 비판하는 이들이 많아 보인다. 요즘 더 그렇다. 그럴 때일수록 현장에 당사자인 청소년, 청년과 우리 모든 시민이 원하는 세상을 위해서는 계속해서 삶의 철학과 근거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사회 참여해야 한다.

 

정치가 정말 미친 것처럼 돌아가도 그 안에서 우리 삶이 조금이라도 나아지기 위해서는 더욱더 정치사회에 참여해야 한다. 우리가 꿈꾸고 희망하는 일들을 그 안에서 제안하고 조금이라도 변화를 이루어가는 일이 민주주의 한 부분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