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by 달그락달그락 2011. 11. 3.

 

# 창의적체험활동이 시행되면서 경마장도 아닌데 말(?)들이 많습니다.

청소년활동의 근간이 무엇인지 이해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소년활동, 복지, 상담 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개념 정립도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교육부에서 진행하고 입시와 연동되며 그 안의 사업들이 그동안 우리네 활동과 관계가 있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공공의 청소년관련 기관시설은 할 수 밖에 없나 봅니다.

청소년과 관계하는 활동가 분들이 힘들어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청소년활동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도 되고 논의의 단초를 만들기 위해 시간이 허락할 때 마다 창의적체험활동과 관련한 글들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을 간략해 요약했습니다.

 

각주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원고 다운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원문 바로 다운받기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창의적체험활동(이후 창체)이 청소년계 뿐만 아니라 사교육 시장에서도 관심이 많아 보인다. 청소년관련 부처 뿐만 아니라 고용노동부, 문화관광부 등도 창체에 함께 하며, 삼성 등의 대기업까지도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역에서는 아직 '창의적체험활동'이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으며 학교 교사들조차 특별활동 정도로 이해 하기도 한다. 청소년과 관련된 일을 행하는 분들 특히 기업이나 사교육이 아닌 공공적 목적을 위해 노력 하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인적 관점으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근본적으로 사교육시장과 달리 집중해야 할 내용이 어떠한 부분인지에 대해서도 사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자 한다.

 

먼저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중 창의적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한 교과외 활동이다. 국가 수준에서 고시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서는 초‧중‧고등학교의 구분 없이 하나로 묶어 다음과 같은 총괄 목표와 네 개의 하위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총괄목표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자발성에 바탕을 둔 변화 환경 대응 및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량 형성

취미 및 특기 계발,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 형성

나눔과 배려 실천, 자연환경 보존 생활습관 형성을 통한 삶의 가치 이해

자아 정체성 확립과 진로 탐색 설계, 진로 결정 및 준비

 

2009 개정 창의적체험활동 교육과정에는 학생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학교가 제공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상세히 기록하여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즉, 창체가 입학관련 자료로 활용되게 되어 있으며, 중‧고등학교에서는 에듀팟(www.edupot.go.kr)을 활용하고,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포트폴리오 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교과외 활동이 구체적이고 상세히 평가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에 초등학교의 경우는 4가지 영역을 통합하여 담임교사가 기록하도록 하고, 중‧고등학교의 경우는 각 영역별 내용을 담임교사나 담당교사가 기록한다. 중고교에서는 담임교사가 아닌 동아리활동지도 교사나 청소년단체 지도 교사도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에듀팟이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교 내․외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기록․관리하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4가지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중심의 활동 내용과 방과후활동, 독서활동 등을 포함하는 교과외 활동에 학생이 성실히 참여한 과정과 결과를 담는 그릇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학교 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을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학교급별

시간 배당

주당 시간

총수업시간(창체)

초등학교

1~2학년 : 272시간, 3~4, 5~6학년: 204시간

3.58

5,848(732)

중 학 교

1~3학년 : 306시간

3.0

3,366(306)

고등학교

1~3학년 : 408시간

4.0

3,502(408)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밝힌 창의적 체험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개인적 관점으로 요약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