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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사는 이야기

청소년지도자 최고 수준의 리더십은 "입장의 동일함"이 아닐까?

by 달그락달그락 2010. 10. 26.

'청소년지도자'를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교사, 청소년복지사(사회복지사), 지역교육전문가 등 청소년과 관계된 일들을 행하는 사람들이라 칭하고자 한다. 청소년을 지도한다는 포괄적인 의미로서 적용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핵심은 청소년의 지도자라는 표현인데 이 지도자의 관점과 개념을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다. 각 위치의 전문가 집단마다 학문의 배경자체가 다르며, 이에 따라 청소년을 대하는 관계의 방법과 과정과 철학의 기반이 차이가 존재하기에 실행과정도 다를 수 밖에 없다.

 

청소년지도사는 활동을 중심으로 상담사는 상담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는 복지를 중심으로 행하며, 교사는 교육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지역교육전문가 집단은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보유하고 있으나 대부분 사회복지사들이 학교사회사업 차원에서 접근하는게 대부분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러한 다양한 학문적 배경과 접근방법으로 인해 청소년과 관계하는 이유와 그 방법이 차이가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청소년지도자들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에서의 지도력(leadership)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


리더십과 관리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관리(manage)란 일련의 계약적인 교환의 범위 내에서 일상적 관리와 활동들을 성취하는 것이나, 리더십은 어떠한 변화나 임파워먼트를 위한 '비전'들의 창조와 함께 다른 것들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몇 가지 다양한 리더십이 존재하는데 그 가운데 카리스마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리더십 모델과 이론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 리더나 추종자의 행동 또는 리더십의 맥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며, 이후 리더와 추종자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되었는데 초기 카리스마적 리더의 주요특성(House, 1976)으로는 강한 역할모델로서 서비스, 추종자들에게 유능하게 보여야 하며, 이념적 목적 설정과 함께 추종자들을 위한 높은 기대를 의사소통이 있어야 하고, 과제 수행을 위한 원동력, 자존감, 협력을 자극했다. 이와 달리 변혁적 리더십 접근은 MacGregor Burns (1978)의 리더십에서 시작되었으며 Bass(1990) & Avolio는 변혁적 리더십을 재정의 비효율적 자유방임주의 접근에서 출발하여 확장시켰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고양시키기 위해 미래의 비전과 공동체적 사명감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것으로, 단기성과를 강조하고 보상으로 부하의 동기를 유발하려는 거래적 리더십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이 현재 부하의 상태에서 협상과 교환을 통해 부하의 동기를 부여시키는 것이 중점이었다면,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의 변화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거래적 리더십이 합리적인 사고와 이성에 호소한다면, 변혁적 리더십은 감정과 정서에 호소하는 측면이 더 크다.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구성원을 리더로 개발하며, 낮은 수준의 신체적인 필요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필요로 끌어올리고, 구성원들이 본래 기대했던 것보다 더 넘어설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그리고 요구되는 미래 수준의 비전을 가치 있게 만드는 변화의 의지를 만드는 방법을 의사소통한다."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합병을 주도하고, 신규부서를 만들어 내며, 조직문화를 새로 창출해 내는 등 조직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관리하는 등 오늘날의 급변하는 환경과 조직의 실정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으로 주장되고 있다.

 

이러한 리더십 유형 가운데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차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있어왔다. 특히 사회복지관의 관장에 대한 연구(이선미, 2003; 한난영, 1999)에 있어서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보다 조직효과성에 보다 관련성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조직이 리더를 선발, 육성, 평가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선미(2003)의 연구에서 근무연수가 변혁적 리더십의 경우 4~6년차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경우 10~12년이 가장 높았으며, 연수가 짧을수록 거래적 리더십도 낮게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은 운영기간이 짧을수록 프로그램의 수가 많을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높아지며, 거래적 리더십은 직원이 적을수록 프로그램이 많아질수록, 사회복지관의 경력이 많을수록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긍정적 지도력의 작용은 주고받기 식의 어떤 대가를 통한 거래적 리더십이 아닌, 변혁적 리더십에서 미래의 비전과 공동체적 사명감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는 것이며 리더와 추종자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중시한다는 것이 핵심이라 보인다. 이론적 내용을 도출하는 수많은 과정이 존재한다. 결국은 지도자들의 상하관계에서의 일방적 관계가 아닌 위치적 관계에서의 상호 지속적 소통관계가 핵심이며, 이는 신뢰관계로 형성되어지고 조금이라도 경험이 많은(혹은 상관) 이들은 그들과 관계하는 이들에게 본이 되는 실제적인 역할을 행할 때 지도력은 발휘될 수밖에 없다. 청소년들은 어떤가? 청소년지도자라고 칭할 때 결국은 청소년들과 함께 그들의 수준에서의 동일한 관계에서 안전한 관계의 공간을 형성해 주고 그 안에서 함께 나누는 관계가 아닐까?


 

   "머리 좋은 것이 마음 좋은 것만 못하고, 마음 좋은 것이 손 좋은 것만 못하고, 손 좋은 것이 발 좋은 것만 못한 법입니다. 관찰(觀察) 보다는 애정(愛情)이, 애정(愛情)보다는 실천적 연대(連帶)가 실천적 연대보다는 입장(立場)의 동일함이 더욱 중요합니다. 입장의 동일함, 그것은 관계의 최고 형태입니다."

   신영복 선생님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에서 발췌한 글이다. 


개인적으로 행하는 청소년지도자의 '일' 자체를 영문으로 표기해 보니, Youth work, Social Work, Youth movement 등으로 나타난다. 지역에서 개인적으로 행하는 일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가능한 사회를 통해, 사회를 도모하며 일을 행하려고 노력했기에 어정쩡하나 이러한 표기가 가능해 보인다. 결국은 지역과의 관계, 특히 사람과의 관계인데, 그 관계의 정점이 '입장의 동일함'임을 깨닫게 된다.

 

다양한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에 나타난 변혁적 리더십을 실제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이러한 '입장의 동일함'이 전제되어 있을 때 신뢰에 따른 비전의 공유를 통해 실제적인 역할이 가능하지 않을까? 청소년지도자 리더십의 최상위는 청소년들과의 관계의 동일함, 입장의 동일함이 아닐까?


참고문헌
신영복(2010).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돌베개
이선미(2003). 사회복지관장의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관계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난영(1999). 사회복지관장의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Nancy L. Mary, DSW(2005).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Human Service Organizations, Administration Social Work, Vol. 29(2)

 

 

# 각주와 관련 외국소논문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주소를 클릭해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youthauto.net/zboard/view.php?id=lecture&no=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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