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달그락 청소년 정책제안 간담회: 달그락 청소년참여포럼 이후, 시장·과장·청소년이 다시 만난 이유 (청소년정책 제안집 첨부)

by 달그락달그락 2025. 12. 30.

 

달그락 청소년 정책제안 간담회가 시청에서 열렸다. 달그락 청소년참여포럼 추진위 청소년들과 시청 각 담당 과장님들, 그리고 시장님이 참여했다.

 

지난 11월 제11차 달그락 청소년참여포럼에 시장님께서 참여한 후, 청소년들이 제안한 정책을 모두 받아 검토하겠다고 했고, 관련 내용을 각 담당 과에서 열람했다. 청소년들이 수개월간 토론하고 논의해 만든 정책 제안집의 정책을 관련 과에서 모두 검토했고, 오늘 시장님과 담당 과장님들이 참여해 간담회를 진행한 것이다.

 

청소년들이 주요 10대 정책 내용을 간략히 설명했고, 이후 시장님과 담당 과장님들의 답변이 이어졌다. 제안 정책 이외의 다른 차원의 내용들도 알게 되었고, 청소년들이 제안 정책을 기반으로 질의를 이어가면서 1시간 예정이었던 간담회는 2시간이 넘어서 끝났다.

 

 

일단 실제로 진행하기로 결정된 정책은 학교 밖 청소년 급식 지원 예산 확대였다. 지난해까지 1식에 7천 원이었는데 8천 원으로 늘렸고, 총 급식 수도 3천 식에서 440식으로 늘리기로 했다. 공공 스터디카페 운영 시스템은 외곽 지역 중심으로 검토하기로 했으며, 작은 청소년 특화 공간을 활성화하기 위해 담당 과에서 다시 자료를 취합해 검토·제안하기로 했다.

 

자전거 대여 시스템 개발 및 도로 보강, 노선도 제작 등은 공공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키오스크 방식이 아닌 QR 방식으로 내년도부터 바꾸기로 했다. 환경 리워드 시스템을 구축해 쓰레기와 상품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진로체험센터와 맞춤형 진로·입시 데이터 플랫폼은 현재 어느 정도 가능한 것으로 결정됐다. 꿈이음센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지역 교육 자원을 연계한 진로 학습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북형 전자도서관 구축 및 e북 학습 지원은 전북 대표 도서관이 만들어지는 대로 실천하고, 확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된다고 했다.

 

여기에 질의응답까지 이어졌고, 마지막으로 아람이 제안한 학교 밖 청소년 급식을 쿠폰이 아닌 카드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검토하기로 했다. 쿠폰은 담당자가 회수하는 문제가 발생해서 식당 확대의 어려움이 있어서 전자결제 형태로 바꾸어 주기를 제안했다.

 

지역에서 청소년들의 의견을 지자체장과 공무원들이 이렇게 깊이 있게 경청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또 있을까 싶다. 참여한 청소년들도 진지했고, 담당과의 과장님들과 시장님의 긴 시간 논의 자리 또한 의미 있었다.

 

청소년들이 몇 개월 일요일도 반납하고 지역과 또래 청소년을 위해서 고민하고 논의한 정책을 실천할 수 있는 담당 공무원들이 듣고 고민하고 반영시키기 위해서 논의 한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 청소년들에게는 지역 시민으로서 애착심과 심리적 유대감이 커지는 과정이다. 리더십이나 시민성의 성장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지역사회가 아주 천천히 청소년 친화적인 사회로 변해 간다는 것. 그 작은 물줄기가 강에서 어떻게든 흘러가서 바다가 된다. 그 바다를 보고 물을 계속해서 흘러 내려 보내는 일을 해야 해. 우리가 하는 활동이다.

 

 

 

.

제11회 달그락청소년참여포럼_달청포에서 발표한 정책제안집 원본 파일 아래 첨부

 

정책제안집 내지.pdf
2.13MB
정책제안집 표지.pdf
0.4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