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및 관점/강의 및 연구

미래대안교육 함께 길을 찾다 : '청소년에게 맞춤형 교육기회를'

by 달그락달그락 2023. 4. 9.

'교육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하여 "청소년에게 맞춤형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주제로 대안교육 포럼이 열렸습니다.

 

청소년자치연구소(.들꽃청소년세상)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자치공간 달그락달그락 사례가 주제 발표의 한섹션으로 발표했습니다. 그 원고를 첨부합니다.

 

210808_(최종수정_제출본_블로그 공개)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성장 과정_정건희.pdf
0.33MB

 

 

저희가 강조하는 지점은 학교, 교실이라는 공간을 확장하여 지역사회 중심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사례와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연 청소년들에게 교육이란 무엇인지? 그 본질의 가치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고 있는 달그락댤그락의 사례와 함께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고자 했습니다.

 

관련해서 원고는 실지 않았지만 포럼 영상을 확인하시면 이상찬 별무리학교 교장 선생님 거꾸로 캠퍼스의 이성원 대표님의 사례도 발표한 영상이 있습니다. 당일 동영상도 링크 걸어 놓았습니다. 위의 원고에 맞는 달그락 사례 소개 및 미래교육에 대한 방향은 2시간5분 40초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OIRC8YguhkA

 

청소년들의 학교교육과 마을에서의 교육 특히 청소년들 자신에세 맞춤형 교육을 위해서 집중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그 사례와 가치, 철학에 대해서 나눕니다. 발표하면서도 꽤 인상 깊은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것 같아서 공유해 드립니다.

 

청소년들의 미래교육은 어떠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