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영화와 책

<청소년활동론> 개정판 (PPT 포함)

by 달그락달그락 2023. 3. 11.

 

2년 전 출간했던 지역 청소년운동 관점의 <청소년활동론> 개정판이 나왔다. 출판사 요청으로 지난해 작업했던 결과다. 책 받아 보고 좋았다.

코로나19가 터졌고 짧은 시간에 청소년 현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현시점을 중심으로 연구와 사례, 언론과 다양한 기록을 찾아서 보완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다 보니 양이 너무 많아져서 수정·보완하느라 시간을 많이 썼다.

이전 책에 비해 100여 쪽이 더 늘어났고 전에 책에 여러 군데 삭제하고 보완해야 했다. 출판사 디자이너가 열심히 해 주셔서인지 최종 430쪽이 되었다.

이 책은 전국에 몇몇 관련 대학과 대학원의 학과에서 교재로 사용하는 것 같다.

이론서이면서도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의 특수성을 담보하려고 노력했다. 특히 달그락달그락과 같은 지역 중심의 청소년활동 공간의 이론적 바탕이 되어서인지 청소년센터(수련관, 문화의집 등)와 민간단체 등의 현장에 선생님들이 역량 강화 교재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학생들과 현장 선생님들을 위해서 사례에 큐알 코드도 넣어서 동영상과 자료도 내려받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장치도 했다. 아마 이런 이론서에는 처음 일 듯.

이번 해 몇 지역 연계해서 진행하는 현장 지도자들 교육 교재이기도 하다. 그제 전북지역에 현장 경력 16년 차 내외부터 1년 차 청소년지도자들 3월부터 8월까지 이 책을 중심으로 공부하기로 했다. 길위의청년학교의 선생님들 교재로도 활용한다.

지향해야 할 철학과 가치가 있고,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의 사례를 구체화 시킬 수 있으려면 결국은 깊이 있는 공부가 핵심이다. 단편적이고 짧은 연수나 워크숍도 의미가 있지만 요즘 같은 사회에서는 장기적이고 깊이 있는 현장 활동의 공부가 더욱 필요하다고 여긴다.

책이 필요하면 아래 주소를 확인하세요. 목차 등 세부 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도서출판 어가: http://www.uhga.co.kr/www/ug2_7/40890#0
-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12942916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7872118
- 교 보: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233065

 

청소년 활동론 | 정건희 - 교보문고

청소년 활동론 |

product.kyobobook.co.kr

 

청소년 활동론 - YES24

청소년 활동론

www.yes24.com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

www.aladin.co.kr

 

도서출판 어가

교육학,유아교육학,사회복지학,교양,심리,인성학,일반도서,시리즈,기획도서,출판

www.uhga.co.kr


<목차>

 

<차례>

 

PART 01 청소년활동의 개념 및 지향

 

Chapter 01 청소년관

 

1. 청소년의 정의

1) 청소년기의 등장

2) 청소년 호칭의 의미

 

2. 청소년의 관점

1) 심리이론과 법리에서의 청소년관

2) 역사·어원적 청소년관

3) 현대사회 통제와 상업화된 청소년관

4) 성인중심주의와 시민청소년관

5) 주류 청소년관과 시민청소년관의 충돌

 

3. 요약 및 제언

 

Chapter 02 청소년 인권 관점의 활동

 

1. 인권의 의미와 담론

1) 인권의 의미

2) 현대 인권의 담론

 

2. 청소년 인권의 개념 및 특성

1) 청소년 인권의 개념 및 의의

2) 청소년 인권의 특징

3) 청소년 인권의 국제규범 발전 과정

 

3. 청소년참여의 개념 및 단계·유형

1) 청소년참여 개념의 다양한 접근

2) 청소년참여 개념의 핵심 요소

3) 청소년 시민참여와 시민적 관여

4) 청소년참여 수준의 단계 및 유형

 

4. 청소년 인권활동의 동향

1) 시기별 청소년 인권활동의 특성

2) 청소년정책 변화과정에서의 초기 인권 동향

3) 사이버 공간을 통한 청소년 인권운동의 확산

4) 두발자율화운동의 저항적 참여

5) 18세 참정권활동

6) 청소년 인권활동의 정치사회참여로의 확산

7) 청소년 주도 시민참여의 등장

8) 청소년 인권운동, 교육정책으로의 확대

9) 청소년인권 지역사회 참여로 확대

 

5. 인권 중심의 청소년활동 제언

 

Chapter 03 청소년활동의 개념 및 방향

 

1. 청소년활동의 법적·포괄적 개념

1) 청소년활동의 법적 개념

2) 청소년활동의 다양한 개념들

 

2. 청소년활동 개념의 특수성

1) 청소년활동의 특수성

2) 청소년체험활동의 교육에서의 의미

 

3. 청소년활동과 역량의 관계

1) 청소년역량의 의미

2) 청소년역량과 활동의 관계

 

4. 청소년활동의 운동으로서의 관점

1) 청소년운동의 개념

2) 청소년운동의 시기 구분

3) 청소년운동으로서의 활동 방향

 

5. 요약 및 소결: Being의 존재로서의 청소년활동

 

Chapter 04 코로나19 이후 청소년활동 현장의 변화

 

1. 코로나19를 만난 청소년활동 현장

2. 코로나19 이후 청소년활동 현장의 대응

3. 코로나19 환경 변화에 따른 청소년 실태 및 부처의 정책

4. 코로나19 상황에서 대응 문제

5. 제언

 

PART 02 청소년활동 기관 및 조직

 

Chapter 05 청소년단체

1. 청소년단체의 역사

2. 청소년단체의 개념 및 문제

1) 청소년단체의 개념

2)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설립

3) 청소년단체활동의 문제

 

3. 청소년단체와 관련 시설의 관계

 

4. 청소년단체활동의 효과성 및 학교 연계

1) 청소년단체활동의 효과성

2) 청소년단체와 학교 연계

 

5. 학교와 청소년단체의 참여활동

 

6. 제언

 

Chapter 06 청소년활동시설

 

1. 청소년활동시설의 개념

 

1) 청소년수련시설

2) 청소년이용시설

3) 기타 청소년활동시설

 

2.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 유형

1) 직접운영 방식

2) 민간위탁(contracting out) 운영 방식

3) 공사·공단 위탁운영 방식

4) 청소년재단법인 설립·운영 방식

 

3. 청소년활동시설의 권리기반 접근과 PANEL 원칙

1) 권리기반 접근(right based approach)

2) PANEL 원칙

 

4. 제언

 

Chapter 07 청소년자치활동 기구

 

1. 청소년자치활동의 개념 및 의의

 

2. 청소년자치활동의 영역

1) 학생자치활동

2) 청소년참여기구

3) 청소년의회

4) 청소년동아리

5)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자치조직

 

Chapter 08 청소년활동프로그램기획과 평가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및 기획의 개념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기획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평가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원리

2)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요소 및 접근 방법

3)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접근 방법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역량평가 방법론

1)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및 역량 도출 방법

2) 프로그램별 역량 정의

3) 설계 단계: 프로그램 체계 계획

4) 개발 단계: 프로그램 및 내용 개발

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단계

 

PART 03 지역사회 및 정책 기반 청소년활동

 

Chapter 09 지역사회 청소년활동 네트워크

 

1. 청소년활동 네트워크의 이유

1) 지역 네트워크의 필요성 및 중요성

2) 청소년활동 지역 네트워크의 실제

 

2. 지역사회와 청소년

 

3.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트의 개념과 영역

1) 네트워크의 개념과 관점

2)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개념

 

4.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구조

 

5. 제언

 

Chapter 10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1. 청소년의 환경과 행복지표

1) 청소년의 행복도

2) 청소년 행복지표

 

2. 청소년 친화적인 지역 공동체 운영 사례

1)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2) 지역사회 마을공동체 운영 사례

 

3. 시사점 및 제언

 

Chapter 11 지역사회 청소년진로활동

 

1. 청소년진로활동의 문제와 관련된 개념

1) 청소년진로활동의 문제

2) 청소년진로와 관련된 개념

 

2. 청소년진로활동의 비형식교육 특성 및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1) 청소년활동의 진로활동적 접근

2) 청소년진로활동의 비형식교육적 접근

3) 청소년진로활동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3. 제언

 

Chapter 12 정책 기반 청소년활동

 

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2. 청소년문화활동: 동아리활동과 어울림마당

1)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사업

2) 청소년어울림마당

 

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및 신고제

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2)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4.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와 자기도전포상제

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2)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5. 청소년활동진흥센터

 

6. 청소년자원봉사활동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도입 배경 및 문제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추진 현황

 

7. 청소년 교류활동

1) 청소년 국제교류

2)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3) 2023 새만금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개최 지원

 

PART 04 청소년활동가와 지역활동 사례

 

Chapter 13 청소년지도자와 활동가의 관점 및 역량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및 유형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및 자격

 

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및 직무

1)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2) 청소년지도사의 직무

 

3. 청소년활동가의 정의

 

4. 청소년활동가의 역량

1) 역량의 개념

2) 사회적 가치실현과 운동성

3) 역량의 구성

 

5. 청소년활동가의 문제

 

6. 제언

 

Chapter 14 청소년친화마을활동가 육성

 

1. 마을 만들기 운동의 개념과 청소년

 

2. 청소년친화마을 만들기 사례

1) 지자체의 아동청소년친화마을 이유

2) 청소년활동기관의 청소년친화마을 만들기 사례

 

3. 청소년행복마을 만들기 절차 및 주체별 역할

1) 추진계획 수립 절차

2) 단계별 추진전략

3) 청소년친화마을을 위한 각 주체별 역할

4) 주체별 전문 인력 양성방안

 

Chapter 15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활동 사례

 

1. 활동 취지

 

2. 활동의 배경

 

3. 주요 조직 활동

1) 청소년자치조직 구성

2) 청소년위원회 등 지원조직 활동

 

4.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주요 활동

 

5. 청소년정책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변화활동

 

6. 국제 청소년사회개발자(S.D Maker) 활동

 

7. 제언

 

참고문헌

 

1장-청소년관.ppt
1.86MB
2장-청소년인권_관점의_활동.ppt
2.56MB
3장-청소년활동의_개념_및_방향.ppt
1.76MB
4장-코로나19_이후_청소년활동_현장의_변화_전체_작업요.ppt
1.13MB
5장-청소년단체.ppt
1.50MB
6장-청소년활동시설.ppt
1.76MB
7장-청소년자치활동기구.ppt
1.72MB
8장-청소년활동프로그램기획과평가.ppt
3.2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