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및 관점/비영리 조직운영

좋은 리더

by 달그락달그락 2021. 6. 15.

 

"좋은 리더는?"

"주변을 살필 줄 아는 사람이다."

 

지인 펫북에서 광고 카피를 보게 됐다. 방금 대화 마친 연구소 선생님과의 대화가 그대로 연결된다.

 

주변을 살필 줄 아는 사람은 누굴까?

 

토요일 마지막 일정 가운데 연구소 선생님 한분과 2시간여 대화 했다. 일주일여 활동에 대해서 어려운 점도 나누고 피드백도 하려고 만든 자리다. 업무일지에 따라 이야기 나누는데 결론은 행복, 자기 전문성, 개인의 성장 등 몇 가지 키워드로 압축됐다.

 

 

내가 후배들과 함께 하면서 하고 싶은 일은 이 친구들이 잘 되도록 돕는 일이다. 잘 된다는 것은 활동의 가치와 철학에 대한 내적 성찰과 고민을 나누고, 그 일을 사회적으로 실제 되도록 구조화 하고 전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결국 개인의 역량이 좋아지도록 지원하는 일이 핵심이다.

 

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 묻고 답하고 토론한다. 그 일의 근본적인 의미가 무엇이고 변화가 무엇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이론은 있는지 등 대화하는 일이 많다. 여기에서 가장 큰 문제는 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만들어 가는 ‘행복’이 무엇이냐는 거다.

 

어떤 이들은 자기 행복을 업무 이후에 맥주 마시면서 유튜브 보고 넷플릭스에서 찾는다. 어떤 이들은 이성 또는 동성에서 찾고, 어떤 이들은 술과 다른 문화 등 다양한 자기만의 여가활동에서 찾는 이들이 있다. 모두 존중한다.

 

다만 여가 활동도 중요한데 어차피 평생에 가장 많은 시간을 집중하는 자신의 일에 몰입에서 나름의 가치와 역량을 키우는 게 가장 큰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과정은 아닌지? 개인적인 관심사는 여기에 꽂혀 있다.

 

그래서 우리네 활동은 월급 받는 일과는 다른 차원이다. 돈 받지 않아도 하고자 하는 일, 오히려 돈을 내면서도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청소년, 청년을 위해, 그들에 의해 해야 하는 일이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때 개인의 역량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그들을 만나고 지역을 만나면서 무언가 해야 한다는 가슴의 흔들림이 있을 때 활동을 잘 할 수밖에 없다.

 

어떤 작은 프로그램 하나를 하더라도 근거를 찾고 전문적인 과정을 만들어 가는 그 과정에서 개인의 성장은 자연스럽다.

결국 돈과 시간을 넘어 이 일을 하는 근본에 대한 자기 성찰이 자기 성장의 중심이다. 그래서인가? 대화 하다 보면 모두 어려워한다.

 

이전에 강연 이후 참여자 중 한 분이 보내 온 글을 읽고 고민이 많았다. 공공 기관에서 청소년업무를 하는데 행정 업무 보다가 결국 청소년들을 못 만나거나 만나도 프로그램 대상으로 형식적으로 만나는 게 대부분이어서 힘들다고 했다. 하지만 저녁에 알량한 야근수당 받거나 안 받으면서까지 남아서 일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는 것. 그 이후에 개인적으로 하는 유튜브 보고 영화 보면서 맥주 마시고 즐기는 일이 자기 여가 활동이 유일한 낙인데 어찌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답은 정해져 있는데 답하지 못했다.

 

잘 사는 일이 무얼까?

 

내가 지금까지 발견한 것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투여하는 직업, 직장, 일, 활동이라고 표현하는 그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의 참여 수준에 있다. 정말 그 일을 하면서 가슴도 뛰고 행복하고 힘들어도 무언가 만들어 갈 만한 가치가 있는지?

 

돈을 넘어서 행할 수 있는 의미와 이유가 있는지? 오히려 돈을 내면서까지 할 수 있는 일인지?

내 입장에서 그러한 성찰 과정에서 성장하기 마련이다.

 

하루가 갔다. 나 같은 이상한 선배 만나서 두어 시간 이런 토론하면서 앉아 있어야 하는 친구 생각해 보니 즐거울까? 아님 힘들까? 배웠다고 느낄까? 다음 주 모임도 기다려질까? 모르겠다.

 

다만 한 가지 내가 알게 된 일은 이 광고 카피와 다른 차원에서 좋은 리더는 주변을 살필 줄 아는 사람이라고 했는데 주변을 살핀다는 것은 쉼과 여가를 주는 일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일은 후배의 시간적 주변을 살펴 주는 일이다. 현재를 살아가도록 돕고, 리더라고 칭하는 조직에서 만난 그 환경에서의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아닌지?

 

주변을 살핀다? 그 의미에 생각이 많다... 

 

 

# 현대차 광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