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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및 관점/강의 및 연구

청소년 프로그램 성과의 방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y 달그락달그락 2020. 11. 10.

 

프로그램은 산출(output)로의 실적이 아닌, 성과(outcomes)에 집중해야 한다. 당사자인 청소년의 변화와 역량에 집중하고 이를 해석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청소년 프로그램하는데 실적 쌓겠다고 봉사시간이나 간식으로 유도하는 일은 좋지 않다. 몇 명이 이용했는지가 아닌 어느 수준으로 '참여'했으며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그 변화의 해석은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의 개별적인 성취 기술된 내용에 있고 그 내용이 기준이 되어 청소년들에게 해석될 수 있어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이 바닥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한 교육과 논의가 있고 이론이 있고 사례가 있지만, 정작 현장에서 각자의 공간과 당사자에 맞는 기획된 프로그램을 찾기가 쉽지 않다. 목적과 목표의 해석은 그 단위 프로그램의 성취 기준에 맞추어야 하고 이는 숫자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기획할 때에 "변화가 필요한 현재의 상황. 당사자가 원하는 상황 또는 변화는 무엇인가? 이를 통한 성과는 무엇인가? 이를 위한 행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의 몇 가지 질문은 가지고 접근해 보는게 좋겠다. 더불어 자신의 기획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인 청소년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기관의 미션과 비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도 들여다봐야 한다.

 

지난주 익산에서 청소년 참여 관점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강의했다. 현장에 청소년지도사, 상담사, 교육복지사 선생님 등 함께 했다. 오랜만에 뵌 분들도 있고... 11월이구나. 모두가 바쁜 때다. 함께 힘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