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청소년리더십 교육

by 달그락달그락 2009. 4. 6.

 

 

 

 

지역의 남중학교 학생회 임원 아이들의

리더십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원칙(principle)을 강조한 내용이었습니다.

 

 

리더십의 기본이해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가져야할 임원의

기본성격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기법은 Brain writing과 Mind mapping 정도로

하고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 안에서

리더십(leadership)에 대한 기본

내용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모델링할 수 있는 위인을

지역의 쌍천 이영춘 박사님을

선택하고 오후에는 생가와 그 분의

업적을 돌아보는 시간까지 가졌습니다.

오성우 선생님과 이민우 선생님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청소년들이 지도력(leadership)의 원칙으로

성실, 배려, 친절, 긍정성, 적극성, 봉사, 자신감, 솔선수범,

공감대 형성, 소수의 의견 존중 등이었습니다.

 

 

 

리더십의 기본 원칙에 대해 아이들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국민과 대통령에 대한 비유를 들었습니다.

지난 주 참여위원회 심사 보았을 때 실장이라는 아이가

자기 반 친구들이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며 강조한 이야기를

예로 들어 지도력은 함께 하는 공동체의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수평적 관계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4시간 가까운 시간동안의 교육과정 가운데

아이들의 집중력이 놀랍습니다.

 

학생부장이신 이조환 선생님의

열정이 보기 좋았습니다.

아이들의 참여와 긍정성에 많은 고민이

녹아 있는 분이셨습니다.

 

학교에서 임원수련회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고

하시며 이번에는 자연권 수련시설의 형식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임원 교육을 진행시켜

보고 싶다며 몇 차례 요청이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학교폭력에 대한 프로그램과

학생회 임원 수련회에 대한 교육지원등은 지속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