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청소년사업 평가 방법

by 달그락달그락 2008. 12. 10.

다음 주 이틀 동안 저희 기관의 청소년운동 일년 사업평가를 행합니다.
평가 방법은 수많은 기술적 내용이 있습니다.
그 중 놓치지 말아야 할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개인적 성장을 위한 과정 가운데 무엇을 얻었는지에 대한 고민도 있습니다.
작은 청소년기관을 운영하며 함께 하는 동역자(실무자) 분들의
성장에 촛점을 맞추어 평가방법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사업평가에 따른 향후 계획이 중요합니다.
2009년 계획을 위한 논의과정을 만들어 갑니다.
이러한 과정 가운데 평가를 행하며 자학하거나 비판일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좋지 않습니다.

평가는 상대의 강점을 살려 주고 보완할 수 있는 평가가 좋습니다.
그렇다고 할 수 있는 일까지도 하지 않고 무마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제안과 상호 소통이 필요합니다.
무능과 게으름을 감추려 해서도 않됩니다.

평가가 축제와 같은 기분 좋은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평가가 소중한 일의 한 부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적절한 평가 없는 성장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돌아 보고
실제 운동에 대한 내용을 고민하며

상호 소통하고 격려하는

가슴 따뜻한 평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에는 각주가 섞여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첨부 파일을 다운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출처: http://www.youthauto.net/zboard/view.php?id=example&no=43

 

 

 

2008년 청소년운동평가 및 2009년 운동 계획 나눔

 

 

○ 이념(理念) : 한국YMCA목적문

 

○ 가치(價値) : 청소년자치 (생명/ 평화: 사회에서 자유한 청소년)

- 생명: 주체적인 청소년지도력 형성과 다양성이 존중받는 환경조성

- 평화: 청소년이 보이는 평화로운 지역사회 공동체성 회복

 

○ 기관운영목적 : “생명과 평화가 숨 쉬는 지역사회 청소년문화·복지 만들기”

 

○ 기관운영목표

1) 청소년문화체험의 장으로서의 역할

- 청소년들의 일반 문화 예술, 정보, 미디어, 과학 등 다양한 활동 요구에 따른 자율적 문화 활동의 체험과 창조적 활동 경험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지원한다.

- 자율 활동 공간으로서의 동아리 육성과 문화 활동 지원에 역점을 둔다.

2) 청소년들의 만남과 소통의 공간 지원

- 청소년들이 일상의 여가생활 속에서 자유로운 만남과 대화, 토론, 휴식과 오락을 통한 상호간 소통 경험의 공간으로서 기능을 체계화하여 지원한다.

- 특히 지역사회 청소년문화활동조직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동아리 연합회, 그룹사운드 연합회, 댄스연합회 등의 청소년자치조직이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 육성한다.

3)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크의 기능

- 청소년들이 진로와 문화, 생활, 지역 관련 정보 등 다양한 정보 서비스와 교류, 청소년 및 관련 기관간의 네트워크를 경험하는 공간으로서 기능을 지원한다.

- 특히 청소년관련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사회 청소년운동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문화를 꾀한다.

- 이와 함께 청소년활동지도력들의 육성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와 다양한 청소년기관의 네트워크 구심점의 역할을 한다.

4) 청소년 복지 지원 사업 (연계, 자원, 요보호 청소년)

- 지역 청소년들의 복지지원

 

 

○ 평가내용: 개인 평가서를 설명 드립니다.

 

1. 이념, 가치, 목적, 목표에 따른 정합성 평가

정합성에 의거 위에 정리했던 이념, 가치, 목적, 목표(희망터는 사업계획서에 대한 목표 참고)에 합당한 사업(movement)을 진행했는지에 대한 개인에 대한 평가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봅니다. 모든 사업의 내용에는 정합평가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마이너스 재정사업일지라도 정합평가에 따라 가치, 이념,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은 잘 이루어진 내용입니다. 그렇다고 재정을 무시하고 자신의 전문성과 기관의 목표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이 주장하는 사업만을 진행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는 사업이라 여깁니다. 즉, 전문가(저는 ‘청소년운동가’라 표현합니다.)라면 이와 같은 가치, 철학, 이념, 목적, 목표와 환경, 재정의 전반적이 내용에 책임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조직 : 청소년회원, 성인회원 등

회원(명), 활동내용, 정기모임, 대표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당사자인 청소년회원과 자원지도력인 청년, 자원봉사자, 청소년이면서 학습지원등 지원하는 회원 등 다양한 부류의 회원조직을 총망라해 봅니다. 또한 실질회원과 형식적 회원도 분류해 봅니다. 회원들과 행한 구체적 일들도 정리해 봅니다. 운동(movement)은 혼자서 행하지 않습니다. 뜻을 가지고 추동하며 ‘함께’하는 일입니다.

 

3. 사업: 자신이 주도적으로 행한 일과 지원 연계한 구체적 일

월별 또는 분기별로 정리해 보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행한 사업들을 정리해 봅니다. 이에 따른 사업 내용과 실적을 작성합니다. 실적은 유형무형으로 다양합니다. 자신이 청소년운동에 실적이라고 내세울 만한 세부적 내용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업을 행하며 목적을 이루는 ‘과정’을 거쳤는지 생각해 봅니다. 프로그램에 매몰되어 목적을 잊지는 않았는지도 생각해 봅니다. 프로그램, 시설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지 본질이 아닙니다. 목적을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재정 : 사업(프로젝트), 후원(재정 및 물적 후원 등 모두 포함), 기타 유무형의 자원확보

재정적인 부분을 금전적, 물적, 유무형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자신이 잘했다는 사업, 조직 등의 장점(강점)을 5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작성

잘 된 것, 다듬어 확산시킬 수 있는 것 등의 강점에 대해 서술합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을 서술하고 동역자 분들의 강점을 1가지 이상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2008년 진행사업 가운데 개선할 부분에 대하여 작성

자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할 수 있었으나 하지 않거나 게을렀거나 개선할 수 있었는데 하지 않은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시면 좋습니다. 이 내용을 탓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인데 힘겨워 하거나 자신을 탓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만 할 수 있는 일인데도 게으름, 나태 등으로 행하지 못한 일은 반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기 성장에 대한 반성도 필요해 보입니다.

 

7. 개인적으로 2009년 사업계획을 간략하게 A4 2쪽 이상으로 세부목표에 따른 내용과 월별 계획과 함께 기대효과를 간략히 작성

개인 계획서를 토대로 각 팀은 취합하여 하나로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은 개인 계획서만을 받습니다. 개인 계획서를 발표하고 논의하여 그 내용을 중심으로 팀별 계획과 기관 전체 계획, 지역 청소년운동에 대한 추진 내용을 체계화 합니다. 2009년도에 반드시 이루고 싶은 개인적 일이 있으면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8. 감사한 분들을 찾아봅니다.

누구든 상관없습니다. 기관 내·외에 함께 한 어떤 분이라도 좋습니다. 감사한 분들을 5분 이상(많을수록 좋습니다.) 작성해 보고 향후 감사표현을 어떻게 할 것인지와 관계망을 어떻게 넓혀가고 싶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9. 청소년회원확대 방안에 대해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 자료와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청소년회원의 확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설이용회원이 아닌 실제 자치활동을 행하는 청소년회원을 뜻합니다. 시설이용회원을 조직화 하는 방안도 하나의 예일 수 있겠습니다. 희망터는 참여 청소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주변 자원봉사지도력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희망터 청소년들이 중도 탈락하지 않는 방법도 고민해 보세요.

 

 

※ 작성 안내

 

혼자서 작성할 수도 있지만 자신과 함께 했던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최대한 취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과 관계되어진 청소년, 자원지도력, 위원, 자원봉사자 분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정합성에 의거 우리의 가치와 목적, 이념을 원칙으로 가지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자칫 청소년 몇 명과 이야기 나눈 것이 모두가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회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면 다양한 표본 집단을 뽑아서 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동안 사업계획서를 만들고 진행했던 전반적인 내용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계획했던 사업의 목적과 목표, 기대효과도 살펴봅니다. 특히 자신이 사업을 진행하며 잘했던 강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고 살펴봅니다. 형이상학적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구체성을 가지고 한명의 청소년이 함께 하였더라도 그 청소년에 대한 긍정적 변화와 지역사회의 변화를 추동하는 기관의 강점 등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조직관점은 계획 작업하면서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혼자서 하지 않습니다. 변화를 이룹니다. 그 변화는 내외적 다양합니다. 긍정적 관점으로 개인(나와 당사자, 청소년, 청년, 지역성인 등의 시민), 사회(특히 지역사회)의 변화를 추동하는 역할을 나는 누가 어떻게 진행 했는지에 대해 철저한 자기 고백이 필요합니다. 그 고백이 없이 혼자서 활동하는 사람은 운동가(활동가)라 표현하지 않습니다. 행재정적 업무만을 행합니다. 행정, 재정적 업무를 행하는 사람을 폄하하지 않으나 다만 제가 생각하는 행재정적 전문인도 그 일을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 관점에서 일을 추동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사업을 행하며 행재정적 일만으로 매몰되어 있다면 다른 기관, 단체, 공기관 등의 행정가와 다른 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일의 우선순위와 분량 등은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이 개별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라는 것은 절대로 놓치지 말기 바랍니다.

 

또한 조직 전체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각도 중요합니다. 다른 팀의 일, 다른 동역자의 일도 살펴 독단적이고 독선적으로 자신의 일만을 옳다 강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에 ‘다양성안의 일치’라는 에큐메니컬운동의 근본 담론의 틀에서처럼 다르더라도 차이를 존중하고 공동의 목표에 따라 함께 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은 선생님들이 작성하시는 개인평가는 향후 저희 계획에 대한 내용의 기본적 틀을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제시해 드리는 게 좋을 것 같아 작성한 내용입니다. 그러니 제가 드린 틀에 맞추려고 힘겨워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더 좋은 제안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이틀 전에는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취합해 전체 계획서를 작업하려 합니다.

제출목록은 글파일과 PPT자료를 함께 작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개인평가서는 모두 작업합니다.(글, PPT).

팀별 사업 계획서를 취합해서 제출하라 했는데 수정하겠습니다.

모두 개인작업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공동체가 됩니다. 개인이 강할수록 공동체가 강해집니다. 강하다는 것은 독선(독단)의 의미와는 전혀 다릅니다. 자기 목적, 자기 가치, 자기 철할 하에 자기 사업에 대한 자기 전문성이 강화되어 나누고 배려하고 함께 합니다. 자기 가치 없이 맹목적으로 상관의 말에만 복종하는 사람을 경계합니다. 자기 자신의 가치, 철학, 이념 없이 단순 프로그램과 행정업무를 행하며 전문가라 칭한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입니다. 매우 경계해야할 대목입니다. 또한 자신이 선택해서 함께 하는 공동체의 목적과 자신의 목적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합성의 원칙하에 삶의 패러다임(paradigm) 자체가 연계되어 추동되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삶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일터에서 재미가 없습니다. 즐겁지 않습니다. 선생님 개인 모두가 강해지기를 기원합니다. 함께 행하는 일 중 제가 가장 중심적으로 진행해야할 한 부분이라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