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활동/청소년자치공간_달그락달그락

진짜 청소년의회 그 시작에 즈음하여

by 달그락달그락 2016. 5. 15.

드디어 청소년의회 아카데미가 시작되었습니다. 두둥~~ 





지난 해 달그락에서 청소년사회참여 포럼이 있었지요. 청소년기자단인 ASPECT 청소년들과 옴부즈퍼슨 활동 했던 친구들의 몇달간의 노력으로 후반기 청소년참여 포럼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사회참여 포럼: 청소년참여 지역을 바꿉니다]


관련하여 김관영 국회의원도 함께 참여하여 청소년들의 의견을 듣고 제안도 주셨습니다.



[김관영 국회의원]


이후 12월에 저희 청소년자치연구소에 매달 진행하는 '달달포럼'1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참여포럼에서 논의하고 토론한 정책들을 시의원, 시청 행정 관계자분들에게 제안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달달포럼에 참여한 청소년, 시의원, 시 공무원, 연구소 전문위원, 연구위원, 지역시민 등]


군산시는 현재 아동친화도시를 인증받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그 중 몇몇 사업의 일환으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수용하거나 본 연구소와도 협약을 맺고 논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작년 12월 그 동안 청소년들이 제안하고 다양한 관계 주체들과 청소년들이 토론 논의하고 제안한 의제들을 시에 보냈습니다. 군산시의 전체 관련 과에서 청소년들이 제안한 전반적인 내용을 종합 검토하여 몇 몇 사항들을 실제적으로 수용하기로 하고 저희 연구소에 공문을 보내 왔습니다. 



[군산시에서 본 연구소로 보낸 공문 중 캡쳐]


저희 청소년들이 제안한 내용 중 총 8가지 사항을 그대로 수용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전거 전용도로 확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불량식품 유통방지, 진로체험 지원, 어린이 시청 홈페이지 구축, 어린이청소년 정책 창안대회, 어린이청소년 의회 운영, 청소년활동지원 등" 입니다. 자세히 살펴 보면 저희 청소년들이 제안한 내용도 있지만 이미 시 차원에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며 만들어 가는 내용도 옅 볼 수 있습니다. 


시 조례에 의거 금년도 어린이청소년의회가 시작됩니다. 저희 연구소와 달그락달그락의 실제 전문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안을 드렸고, 이러한 내용에 따라 현재 '청소년의회 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지원과 함께 본 연구소의 자체예산으로 청소년의회 아카데미는 진행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사업이 아닌 실제 지역의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의견과 내용을 채울 수 있는 재정적인 기반이 있다는 것입니다. 


청소년의회 아카데미를 수료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투명한 기준을 통하여 30명(조례기준)을 선발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영역의 청소년들을 그룹별로 선별하고자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의 시작 즈음에 청소년들에게 부탁 말씀(?)을 전했습니다. 


"청소년의회에 참여하기 위해 모인 청소년여러분, 오늘부터 시작하는 활동은 이벤트도 어떠한 교육을 위한 교육으로 끝나는게 아닙니다. 실제 지역의 청소년들을 대표하고 대변하여 시의원으로서의 활동의 기반을 다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반기에 참여예산제도 함께 고민하고 활동하여 시의 예산 및 정책 모니터링도 실시하여 후반기 시장님과 시의원분들 등과 토론, 제안하는 활동도 펼칠 예정입니다. 실제 여러분들의 의견이 군산시의 정책적, 환경적 변화의 밀알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이후 의회아카데미의 본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서울에서 두분이 내려 오셨습니다. 지인이신 한국인권재단의 오선영 국장님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청소년사회참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재우 선생님이 강사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오선영 사무국장님, 김재우 선생님, 이경민 선생님 등과 우리 청소년의원 후보님들]



첫 청소년의회아카데미를 마치고 펫북에 올라온 분들의 내용평이 좋습니다. 강의 내용이 좋아서 저희 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하여 인터넷으로 생방송을 했습니다. 강의도 소수(?)2지만 전국에서 몇몇 관계자분들의 강의평과 제안도 속속 올라옵니다.






[연구소 페이스북 동영상 및 관계자분들 페이스북]



다음주에는 저와 함께 김관영 국회의원님과 군산시어린이행복도시 추진위원회의 정회상 회장님이 강사로 청소년들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 청소년의회의 의원님들 기대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사회참여 활동 담당이신 이경민 선생님이 청소년의회아카데미 마친 이후에 모든 자료들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의 동영상은 강사분들과 상의하여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군산시어린이청소년의회 조례 전문 바로가기


  1. 달달포럼은 달그락에서 매달 열리는 시민청소년 포럼의 약자로 본연구소의 연구위원회가 주관하여 매달 열리는 포럼입니다. 현재 예수대의 김경휘 교수님이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고 계십니다. [본문으로]
  2. 2000여명에게 도달, 당일 누적 400~500여명 시청 등... 소수인지 다수인지..ㅋ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