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가 아동이나 성인과 구분되는 사회적 범주로 등장하게 된 시기는 명확하게 규정되고 있지는 않지만 대략 근세 유럽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6세기와 17세기 중엽까지 서구에서는 아동을 어른의 소유물로 취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청소년기(혹은 사춘기 연령에 있는 범주 youth/adolescence)의 범주화는 새로운 발명과 발견의 시대로 일컬어지는 18세기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청소년기(adolescence)는 증기기관이 발명된 시기에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증기기관은 1765년 Watt에 의해 발명되었다면 청소년은 1762년 Rousseau에 의해 등장하게 된 것이다(Musgrove, 1964: 33).
이 사춘기 개념의 등장으로 사회는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첫째는 사회 구조의 어느 위치에 이 사춘기 청소년기를 어떻게 위치시켜야 하는 것이며, 둘째는 이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어떠한 행위 규범을 규정지어야 하느냐이다. 18세기와 19세기에도 청소년의 개념은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소년에 대한 인식 전환은 20세기에 들어와 유엔을 중심으로 한 아동과 청소년에 관한 각종 선언이나 규약들이 결의되고 채택되고 공포됨으로써, 청소년에 대한 사회의 관심과 태도 변화를 반영하게 된다(최윤진, 1998; 정건희, 2023).
출처.
정건희(2023). (지역사회 청소년운동 관점) 청소년활동론, 어가
최윤진(1998). 청소년문화연구의 동향과 과제. 청소년학연구, 5(2), 63-80.
Musgrove, F. (1964). Youth and social order. Routledge and Kagan Pa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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