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력하는 이유

by 달그락달그락 2020. 10. 29.

성적은 높이고 싶은데 공부는 하기 싫고, 돈은 벌고 싶은데 일은 하기 싫어. 학위는 받고 싶지만 논문은 쓰기 싫고, 책은 출판하고 싶지만 글을 쓰는 게 힘들어 안 쓰지.

 

근육은 키우며 살은 빼고 싶지만 운동하며 땀내는 것은 힘들어서 싫어. 타자를 배려 신뢰 존중하며 자신의 것을 나누지 못하면서 나를 인정해 주는 좋은 인간관계는 원하지.

 

살면서 한 가지는 알겠다. 무언가 잘한다(?)는 것은 (되고 싶어 하는 일이 대부분인데) 땀 흘리는 딱 그만큼만 성장, 성공한다.

 

 

환경적 요인이 있어서 사람의 성장이나 성공이 완전히 비례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땀 흘린 만큼 그 수준에서의 성장은 있다. 아무것도 안 하고 땀 흘리기 싫어하면서 무언가를 바란다는 것은 탐욕이다.

 

지금 이 순간 너무 땀 흘리고 노력해서 왜 이렇게 힘들게 사나 하는 분들도 계시겠다. 그 마음도 존중. 그만큼 성장하기 마련. 성장도 싫고 지금 이 순간의 어떤 편안함과 쾌락이 좋다면 그것도 콜. 단 앞에서 말한 우리 사회의 어떤 성취나 성장은 조금 다르게 나타난다. 당연지사다.

 

아.... 쓰다 보니 무슨 윤리 책 글이 되는구먼... ㅜㅠ 결론. 땀 흘린 만큼 크더라.. 뭐 그런? 오늘은 춥다. 일은 많이 한 것 같은데 땀이 안나. #날이_춥다..ㅋ #너나땀흘림 #언능여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