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활동/길위의청년학교

청소년참여의 방법

달그락달그락 2025. 4. 28. 16:10

 

참여의 요체는 자기 결정권이다. 결정의 선택권이 가장 중요하다. 그 선택을 할 수 있으려면 힘이 있어야 한다. 회사에서도 직급이 올라갈수록 결정권이 커지는 이유다.

 

청소년의 참여는 기성세대에 비해 매우 어려워진다.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은 학생이라는 위치권 안에서 자기결정의 공간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국가, 지역 사회에서의 청소년 참여는 요원한 과제로 남는다. 그래서 청소년 참여 활동이 더 중요해진다. 민주주의와 경제, 정치사회, 문화 발전이 더 커지기 위해서는 그들이 사는 공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어디서든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활동할 때 역량, 연대 등이 커진다.

 

한 발 더 들어가서 자기 삶에 참여도 그 안에서 배운다. 내 삶의 공간에 가장 중요한 목적, 이상, 가치, 철학을 붙잡고 계속해서 선택해서 살아가야 한다. 그 이상은 인간다운 삶에 있다. 그 삶의 공간에서의 선택에 따른 결과가 삶의 질을 결정한다.

 

 

 

우리는 모두 공간과 관계에 얽혀 살고 있다. 그 관계의 공간이 안전해야 참여가 쉽다. 그 방법은 배워야 한다. 사람 간의 관계에서 오는 그 수 많은 일이 안에 그 녹아 있다.

 

청소년을 만나는 공간에서 청소년 참여하도록 돕는 일이 교육이고 민주주의이며 인권을 보장하는 방법이다. 경제성장의 시작이기도 하다. 나만 이런 주장하지는 않는다. 전 세계적으로 청소년이나 교육학, 경제학 등 관련 학자들이 주장과 같다.

 

참여 방법은 오만가지가 있을 수 있다. 방법론은 그 안에 메시지와 경험, 어떤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내용이 핵심이라는 말이다. 그 공간에 이상과 철학, 가치를 붙잡기 위해서 함께 참여한다. 그 방법이 참여 방법론이다. 대화, 교육, 회의, 아카데미, 세미나, 토론회, 포럼, 그룹웍, 가정 등 수많은 공간에서 참여하는 방법이 있다.

 

01234567

 

길위의청년학교에서 <청소년 참여방법론>을 주제로 강의했다. 이론, 관점은 간단히 하고 방법론에 집중하며 선생님들과 깊게 나누었다. 1시 반에 시작해서 7시 다 되어 마쳤다. 짧은 시간에 가능한 선생님들께 도움 될만한 방법론은 모두 안내하려고 했다. 참여 방법과 관련한 매뉴얼도 세권 보내 드리고 깊게 나누었다. 5시간 넘는 시간 동안 선생님들이 역동을 만나며 강의하는 내내 흥분되어 좋았다. 서로가 공간에 깊게 참여하고 있어서 가능한 일이다.

 

012

 

서울, 경기, 광주, 전북 등에서 오후 세미나를 위해 참여한 선생님들. 이분들이 지역에서 청소년이 자기 삶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녁 식사 마치고 고양에 병재 샘, 전주에 준혁 샘과 차 마시면서 사는 이야기까지. 오늘도 마지막까지 좋았다. 사는 게 힘들 때 있지만 그 안에 모든 일이 복이다. 뿌듯함과 감사, 감동은 덤으로. 오늘도 좋았다.